상단여백
HOME 나라사랑광장 나라를 지킨 위인들
'2월의 6·25전쟁영웅' 美 브라이언트 무어 장군
  • 블루투데이
  • 승인 2016.02.01 10:41
  • 댓글 0
(서울=연합뉴스) 이영재 기자 = 6·25 전쟁 당시 미 9군단을 이끌고 적과 싸운 고(故) 브라이언트 무어 장군(육군 소장)이 '2월의 6·25 전쟁영웅'에 선정됐다고 국가보훈처가 29일 밝혔다.
미 육군사관학교 교장을 지낸 무어 장군은 6·25 전쟁이 한창이던 1951년 1월 31일 미 9군단장에 부임해 전선에 투입됐다.
그는 '선더볼트' 작전에 참가해 중공군과 북한군의 공세에 맞서 경기도 지역에서 반격에 나섰고 중공군에 대한 미군의 적극적인 공격 작전이었던 '킬러' 작전에도 참가했다.
무어 장군은 치열한 전투 현장에서도 늘 최전선에서 병사들과 어울리는 모습을 보여 부하들의 두터운 신뢰를 받았다.
킬러 작전이 진행 중이던 1951년 2월 24일 무어 장군은 헬기를 타고 전장을 정찰하다가 헬기가 여주 인근 한강에 추락하면서 전사했다.
무어 장군은 헬기 잔해 속에서도 끝까지 부하들의 구출을 위해 애쓰다가 숨을 거뒀다는 목격자들의 증언이 남아있다.

안보단체 블루유니온에서 운영하는
블루투데이 후원도 소중한 애국입니다

기사에 언급된 취재원과 독자는 블루투데이에 반론, 정정, 사후보도를 청구 할 권리가 있습니다.
권리요구처 : press@bluetoday.net

블루투데이  press@bluetoday.net

<저작권자 © 블루투데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오늘의 주요뉴스
‘국제 질서 수호’ 주장하며, 밀착하는 중국과 러시아...시진핑, 러시아 국빈 방문
‘국제 질서 수호’ 주장하며, 밀착하는 중국과 러시아...시진핑, 러시아 국빈 방문
反中연대 ‘오커스’···호주, 핵 추진 잠수함 도입 계획 발표
反中연대 ‘오커스’···호주, 핵 추진 잠수함 도입 계획 발표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