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사회
“전교조, 학생 의식화 위한 계기수업, 총선·대선에 집중”“2007년부터 41개 계기수업안을 집중 기획·배포”
  • 홍성준 기자
  • 승인 2016.04.07 19:36
  • 댓글 0
▲ ⓒ 블루투데이
전국교직원노동조합(전교조)가 학생들을 의식화하기 위해 2007년부터 계기수업을 적극 활용해왔다는 주장이 나왔다.
김정욱 국가교육국민감시단 사무총장은 7일 서울 중구 정릉 프란치스코회관에서 바른사회시민회의 주최로 열린 ‘교원의 정치적 중립성에 비춰 본 전교조의 정치투쟁을 말하다’ 토론회에서 “2007년부터 전교조는 계기수업안을 본격적으로 기획·배포하기 시작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김 사무총장은 “특히 총선 대선의 주요이슈였던 비정규직법, 반전평화, 한미FTA, 국가보안법 철폐 등을 집중적으로 다루면서 학생들을 의식화하는 도구로 계기수업을 이용했다”며 “전교조 계기수업안 159개를 살펴보면 총선/대선이 있는 해의 빈도수가 확연히 높고, 해마다 이루어지는 전교조의 이념 투쟁과 맥을 같이 하고 있다”고 진단했다.
▲ ⓒ 블루투데이
특히 “2007년 대선과 2008년 총선을 앞두고 41개의 계기수업안을 집중적으로 배포했다”며 “선거가 없던 4년간 9개에 그쳤던 계기수업안 배포가 2012년 한해 총선/대선을 앞두고 27개 만들어져 집중 배포됐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번 세월호 교재는 사실을 왜곡하고 부정적 국가관을 조장하고 있다. 특히 죽어가는 학생들의 공포와 억울함, 불안 등을 체험학습을 통해 되새기게 하는 프로그램은 초·중등생의 연령대에 심리적으로 매우 충격적인 일”이라고 우려했다.
김 사무총장은 “학교장이 자율적인 권한을 적극적으로 행사하여 편향적인 계기수업을 통제하고 관리해야 한다”면서 “학교 내부 구성원들 스스로의 문제제기에 의해 자율적으로 조절되고 바로 잡아지는 교육계 풍토 조성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황성욱 자유와통일을향한변호사연대(자변) 변호사는 “자유민주주의와 자유시장경제는 우리 헌법의 기본 가치이므로 이에 대해 정치적 중립성 시비를 운운하는 것은 교육의 정치적 중립을 형해화시켜왔던 세력들의 단골논리에 불과하다”고 일축했다.
▲ ⓒ 블루투데이
황 변호사는 “국공립 교원은 헌법, 국가공무원법, 지방공무원법에 따라 정치적 중립성을 지키지 않은 경우 징계처분, 형사처벌까지 받게 된다”며 “사립 교원도 국공립 교원에 관한 규정이 그대로 준용되므로 정치적 중립성이 요구된다”고 말했다.
또한 “교원노조를 합법화하면서도 단체행동권을 주지 않은 것은 노동운동을 빙자하여 정치적 중립성을 요구하는 다른 법률을 형해화할 수 없기 때문”이라며 “전교조 연가투쟁을 마치 단체행동권이 없기 때문에 마지막으로 행할 유일한 합법수단인 것처럼 오도하는 것이 잘못”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전교조 소속 국가보안법 위반 사범 관련 판결이나 정치적 중립성 위배 행위에 대해 징계에 관한 판결을 보면, 법원은 매번 법은 위반했지만 교사직을 관둘 만큼은 처벌하지 않겠다는 이상한 논리를 펼쳐왔다”고 꼬집었다.
▲ ⓒ 블루투데이
김소미 용화여교 교사는 “전교조가 하려고 하는 세월호 계기 수업은 특정한 정파의 입장에서 국가기관을 공격하는 내용으로 교원의 정치적 중립을 현저하게 위반하는 것”이라며 “이를 강행하려는 것은 4월 국회의원 선거를 앞두고 특정 정파에 유리한 여론 조성을 위한 것”이라고 말했다.
김 교사는 “어린 학생들에게 국가에 대한 부정적 인식과 자조적인 가치관을 심어주는 계기수업이 적절한 것인지 생각해봐야 함”라며 전교조의 계기수업 철회를 촉구했다.

안보단체 블루유니온에서 운영하는
블루투데이 후원도 소중한 애국입니다

기사에 언급된 취재원과 독자는 블루투데이에 반론, 정정, 사후보도를 청구 할 권리가 있습니다.
권리요구처 : press@bluetoday.net

홍성준 기자  blue@bluetoday.net

<저작권자 © 블루투데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오늘의 주요뉴스
‘국제 질서 수호’ 주장하며, 밀착하는 중국과 러시아...시진핑, 러시아 국빈 방문
‘국제 질서 수호’ 주장하며, 밀착하는 중국과 러시아...시진핑, 러시아 국빈 방문
反中연대 ‘오커스’···호주, 핵 추진 잠수함 도입 계획 발표
反中연대 ‘오커스’···호주, 핵 추진 잠수함 도입 계획 발표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