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상단여백
HOME opinion 백악관 기자 -제니 박의Voice
“안보 담보 없는 한국 "평창 올림픽" 참가 망설이고 있는 미국”
  • Janne Pak
  • 승인 2017.12.08 16:15
  • 댓글 1

미국이 돌연 한국 평창올림픽에 참가를 보류하겠다는 조짐을 보이고 있다. 유엔의 NikkI Haley 대사는 Fox News와의 인터뷰에서 오는 2월 한국에서 개최하는 평창 올림픽에 참가 여부에 대해 현재 한국의 불안정한 안보 상황으로 보아 미국 선수단의 안전이 걱정된다고 언급하면서 올림픽 참가 여부에 대해 불분명한 입장을 나타냈다. 

NiKKi Haley 유엔주재 미국대사.ⓒ RFA

백악관의 오늘(7일) 정례브리핑에서 Sanders 대변인도 이와 같은 맥락으로 질문에 답변했다. Sanders 대변인은 한국이 안전문제에 대해 보장을 해 주지 않으면 선수단들이 위험에 처할 수 있다고 지적하면서, 앞으로 안전문제에 대해 한국과 더 긴밀히 논의해 나가겠다고 말하며, 올림픽 개최 시기가 임박해서야 공식적 입장을 밝힐것이고 트럼프 대통령이 참가 여부를 결정지을 것이라고 전했다. 

Sarah Sanders 백악관 대변인. ⓒ 연합뉴스

미 국무부의 Nauert 대변인도 "미국의 평창 올림픽 참가가 불확실하게 된다면 그것은 전적으로 안전문제이다."라고 언급했다. 

북한이 테러리스트 국가로 지정되어있는데, 한국정부가 북한을 평창 올림픽에 초청하고 체류비용까지 내겠다고 한 데 대해 작금의 북한에 대한 유엔제재와 미국의 독자적인 제재에 한국이 위반을 하고 있지나 않는가 걱정스러운 눈치다. 한국의 이러한 엇박자가 대가를 치를 날이 머지 않았다.

Heather Nauert 국무성 대변인

미국이 올림픽참가를 망설이며 걱정하고 있다는 자체가 벌써 한국에 문제가 있다고 본다. 

현재 한반도 상황으로 봐서 한국의 누구도 안보나 안전문제를 책임지고 노력하고 있는 모양새가 보이지 않는 것에 대한 현 정부의 불안정한 태도를 암시해 준 것 같아 부끄럽기 이루 말할 수가 없다. 한국을 믿고 미국의 선수단을 한국 땅에 보내기를 꺼린다는 자체로도 이미 한국에 대한 불신이 있다는 것이다. 안전 제일주의인 나라, 미국이 안전을 이유로 올림픽에 참가를 거부한다면 이는 세계적인 망신이자 한국에 대한 불명예스러운 일인 것이 뻔하다.

Janne Pak 기자

북한의 김정은은 핵과 미사일로 일주일 아니 한 달이 멀다하고 쏘아대며 위협하고 있는데 미국으로서는 절대적으로 불안정한 상황을 피할수 밖에 없을 것이다. 그런 데다가 한국의 현 문재인 정권은 연일 김정은에게만 박수 치고 있고 미국의 북한의 핵·미사일 폐기를 위한 노력에는 관심도 없는 기색을 보이고 있으니 미국의 인내에도 한계가 있다고 본다. 물론 미국 선수단 위원회는 올림픽에 참가하는 데 의의가 있다고 보고 있지만, 계속해서 한반도 안보상황이 나빠지고 김정은이 미국과 동맹국을 위협한다면, 선수단들의 안전을 문제 삼아 참가를 보이콧 할 여지가 남아있다.

현 문재인 정권은 '안보무능'이 세계의 도마 위에 오르기 전에 안보에 대해 책임있게 다루어야 한다. 사상과 이념은 바꿀 수는 어렵지만 그래도 한 나라의 군 통수권자라면 적어도 안보는 책임져야 하지 않는가! 안보를 소홀히 하는 것은 대통령의 국민에 대한 '직무유기'다. 
 

박금자(Janne Pak, 재미 언론인)
20여년 동안 한반도 문제를 다루고 있는 여성 언론인으로서 현재 미 백악관, 국방부, 국무성, 국회를 출입하고 있다.

© 블루투데이 " 사랑과 용서로 하나된 국민이 최강의 국가안보입니다 "

Janne Pak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1
전체보기
  • 똘똘이 2017-12-08 22:01:36

    아무도 오지 마세요 솔직히 안보가 우려됩니다 이런 나라에 뭐하러 옵니까 안 오는게 답입니다   삭제

    여백
    오늘의 주요뉴스
    남북 단일팀에 세계인이 감동?… 北核에 ‘평화’ 안대 씌우지 마라
    남북 단일팀에 세계인이 감동?… 北核에 ‘평화’ 안대 씌우지 마라
    [전문] 이명박 전 대통령 “적폐청산은 정치보복… 책임은 내게 물어달라”
    [전문] 이명박 전 대통령 “적폐청산은 정치보복… 책임은 내게 물어달라”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