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상단여백
HOME 뉴스 정치
우상호·北 “건군절 열병식은 ‘국군의날’행사”“평창 때문에 열병식 바꾸라고 말하기엔 애매해… 北 해명에도 일리 있다” 주장
  • 홍성준
  • 승인 2018.02.05 11:55
  • 댓글 9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의원 ⓒ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의원이 5일 북한이 70주년 건군절 열병식을 평창 동계올림픽 개막 전날로 날짜를 바꿔 강행하는 데 대해 “신무기들이 쫙 진열되고 시위 효과가 있어 거슬리는 건 사실”이라면서도 “북한의 해명에도 일리가 있다”고 주장해 논란이 일고 있다.

우상호 의원은 이날 CBS 김현정의 뉴스쇼와의 인터뷰에서 “국군의 날 바꾸는 거 문제는 남한을 상대로 한 도발과 핵실험과는 차원이 달라서 이걸 가지고 평창올림픽 때문에 너네 국군의 날 행사를 바꿔라 이렇게 말하기는 애매한 게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남한을 상대로 군사작전을 한다거나 미사일 도발을 한다거나 이러면 우리가 좀 대화를 해 볼 수 있다”면서도 “이게 그 나라의 일종의 말하자면 국경행사라서 조금 기분은 안 좋습니다마는 그걸 바꿔달라고 요청하기도 어려운 상황”이라고 했다.

한국이 한·미 합동훈련을 연기한 것과 관련해서는 “훈련과 국군의 날 행사는 다르다”며 “예를 들어서 북한 사람들이 자기네 주요 국가행사가 있으니까 너네 10월 1일 국군의 날 행사를 바꿔라 이렇게 말하면 가만히 안있는다”고 밝혔다. 즉 북한 건군절 열병식 중단 요구는 북한에 대한 내정간섭이라는 주장이다.

우 의원은 “남한을 상대로 군사훈련을 한다면 저는 당연히 항의해야 한다고 본다”면서도 “국군의 날 행사라서 이게 조금 애매한 측면이 있다”고 거듭 주장했다.

우 의원의 해명은 북한이 주장하는 내용과 일맥상통한다.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3일 ‘동족의 대사에 대해 횡설수설하는 주제넘고 파렴치한 수작질을 당장 걷어치워야 한다’ 제목의 논평에서 “우리가 조선로동당 창건기념일인 10월 10일에 국가적인 중요행사들을 진행하니 남조선에서 해마다 그 직전에 벌려놓는 10월 1일 ‘국군의 날’ 행사놀음을 하지 말라고 하면 그만두겠는가”라고 반발했다.

이어 “어느 나라나 자기 군대 창건일을 중시하며, 성대한 행사로 기념하는 것은 하나의 관례이자 초보적 상식”이라고 밝혔다.

앞서 문재인 대통령의 통일요괴안보정책 맨토인 정세현 전 통일부장관도 “옆집 잔치(올림픽) 가기 전날 자기네 칠순잔치(열병식) 하고 오는 셈인데, 뭐라고 할 일이 아니다”라고 일축했다. 그러면서 “열병식 때 ICBM도 나오고 위협적인 행사를 할 것”이라면서 “미국이나 우리가 볼 때는 위협적일 수 있지만, 그쪽에선 '우리가 이걸 이렇게까지 만들었다'는 자랑스러운 전시행사”라고 했다.

북한은 지난해 열병식에서 신형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3종을 공개했다. 오는 8일 예정된 북한 건군절 70주년 열병식은 역대 최대 규모가 될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기사 후원을 부탁드립니다

기사에 언급된 취재원과 독자는 블루투데이에 반론, 정정, 사후보도를 청구 할 권리가 있습니다.
권리요구처 : press@bluetoday.net


© 블루투데이 " 사랑과 용서로 하나된 국민이 최강의 국가안보입니다 "

홍성준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9
전체보기
  • 학산소리 2018-02-08 09:14:42

    비교할걸 비교해야지

    어디다!!!
    국회의원이 아니라
    운동권학생으로 이야기하는가   삭제

    • 종북좌파 끊어짐 2018-02-08 01:53:55

      쓰레기로 몸살 앓는 대한민국아 고생이 많다.
      그래도 쓰레기들 밖으로 보이니 고맙지.
      묵혀있었을땐 악취때문에 더 힘들었는데.
      싹쓸어 묻어버릴 수 있으니깐.
      불에 태워도 좋겠고.   삭제

      • 북대변인 2018-02-07 16:26:09

        상호야! 이제 그만 커밍아웃하지?   삭제

        • 재영 2018-02-07 14:36:26

          도대체가 이사람들 나라를 어느쪽으로 끌고가는건지.   삭제

          • 선한능력 2018-02-07 10:25:22

            우상호 머리속에 든것은 똥   삭제

            • 따사로운 햇살 2018-02-07 09:12:36

              더불어당은 뭐하는데요? 우상호의원이 모르면 빨리 가르쳐야지. 대다수 국민이 북한 건군절 날자까지 찾아보게하고. 4월 25일이 원래 날자 잔아요. 그런데 2/8일 올림픽 전야제때 북이 '평창올림픽'을 '평양올림픽'화 하는데 거기에 동조해서 하지말란 말 못한다는 우상호는 어느나라를 섬기느냐. 이런 말도 못해요? 그런 말도 못하면 당장 금뺏지 떼세요. 북에서 녹먹으라고요.대한민국 국민이 우스워요?   삭제

              • 그럼에도 2018-02-06 19:48:47

                그럼..정례적인 한미군사훈련은 미   삭제

                • 강종백 2018-02-06 12:45:34

                  건군절을 4.25에서 급히 2.8로 변경한 거 다 꼼수라는 거 알아요. 88서올림픽을 남한이 개최한다고 하니까. KAL기 폭파, 김포공항 테러 등 갖은 수단을 동원해서 방해해도 성공적으로 개최하니, 북한 주민들 민심이 동요하자. 김정일이 세계청년학생축전을 무리하게 개최하다가 고난의 행군을 겪게 되었다는 것은 다 알죠. 그래서 이제 작전을 바꿔 대회에 창석하는 방향으로 설정하고 참석했으나, 2002년 월드컵 때는 제2연평해전을 일으켰죠. 이번에는 또 어거지로 뒤늦게 창석한다고 무리수를 두면서 건군절을 당겨서 훼방놓는 거죠.   삭제

                  • 청산별곡 2018-02-06 00:30:29

                    논할 가치조차없는 腦 가 없음 을 자인하는 궤변   삭제

                    여백
                    오늘의 주요뉴스
                    탈북자 면담하는 이방카 트럼프, 北 인권 뭉게며 마식령 집착하는 文 정권
                    탈북자 면담하는 이방카 트럼프, 北 인권 뭉게며 마식령 집착하는 文 정권
                    "재해예방 안전 교육받고 산재 보험료 할인받으세요"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