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상단여백
HOME 뉴스 사회
한변 “北 김영철 살인혐의로 검찰 고발… 긴급체포 필요성 인정”
  • 김영주
  • 승인 2018.02.23 11:43
  • 댓글 9
ⓒ 연합뉴스

한변(한반도 인권과 통일을 위한 변호사모임, 상임대표 김태훈)은 23일 오전 평창올림픽 폐막식 참석을 위해 25일 방남하는 북한대표단 단장이자 노동당 중앙위원회 부위원장인 김영철을 살인 혐의로 서울중앙지방검찰청에 고발하고, 긴급체포를 촉구한다.

한변은 이날 보도자료를 내고 “피고발인 김영철은 2009년 2월 대남 군사정보 수집, 도발을 총괄하는 북한의 정찰총국장에 취임하여 2010년 3월 천안함 폭침을 기도, 국군장병 46명을 살해한 것으로 대한민국 정부에 의해 구성된 합동조사단과 우리 국방당국 및 미 조사 당국의 수사 등에 의해 확인된 바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피고발인 김영철은 형법 제250조 제1항(살인)에 의하여 사형·무기 또는 5년 이상의 징역에 해당하는 중대한 범죄의 혐의를 받고 있어 수사 및 체포가 불가피하다”며 “피고발인이 그동안 대한민국의 실질적 공권력이 미치지 않는 북한 지역에 거주하여 왔으므로 사법절차의 진행이 불가능하였는데 피고발인이 2박 3일의 짧은 방남 일정이나마 공권력이 미치는 대한민국 영내에 들어올 것이 예정되고 방남기간 이후에는 북한으로 귀환할 것이 예상되므로 본 고발을 통해 긴급체포의 필요성이 인정된다”고 설명했다.

특히 “피고발인 김영철은 정부의 설명과는 달리 한반도 평화정착과, 올림픽 정신과도 전혀 어울리지 않는 인물이고 이런 인물을 방남단 대표로 한 것은 천안함사건과 연평도사건의 유족 및 우리 국민들을 능멸하는 전형적인 북한의 기만술”이라며 “중대한 범죄의 혐의자에 대하여는 우리 사법절차 안에서 엄정한 법집행이 가능하다는 것을 이번 기회에 사법당국의 결단과 행동으로 보여줄 것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아래는 한변 보도자료
 

1. 한변은 2018. 2. 23. 오전 평창올림픽 폐막식 참석을 위해 25일 방남하는 북한대표단 단장이자 노동당 중앙위원회 부위원장인 김영철을 살인 혐의로 서울중앙지방검찰청에 고발하고, 긴급체포를 촉구한다.

2. 피고발인 김영철은 2009년 2월 대남 군사정보 수집, 도발을 총괄하는 북한의 정찰총국장에 취임하여 2010년 3월 천안함 폭침을 기도, 국군장병 46명을 살해한 것으로 대한민국 정부에 의해 구성된 합동조사단과 우리 국방당국 및 미 조사 당국의 수사 등에 의해 확인된 바 있다.

3. 피고발인 김영철은 형법 제250조 제1항(살인)에 의하여 사형·무기 또는 5년 이상의 징역에 해당하는 중대한 범죄의 혐의를 받고 있어 수사 및 체포가 불가피하다. 피고발인이 그동안 대한민국의 실질적 공권력이 미치지 않는 북한 지역에 거주하여 왔으므로 사법절차의 진행이 불가능하였는데 피고발인이 2박 3일의 짧은 방남 일정이나마 공권력이 미치는 대한민국 영내에 들어올 것이 예정되고 방남기간 이후에는 북한으로 귀환할 것이 예상되므로 본 고발을 통해 긴급체포의 필요성이 인정된다.

4. 피고발인 김영철은 정부의 설명과는 달리 한반도 평화정착과, 올림픽 정신과도 전혀 어울리지 않는 인물이고 이런 인물을 방남단 대표로 한 것은 천안함사건과 연평도사건의 유족 및 우리 국민들을 능멸하는 전형적인 북한의 기만술이다.

5. 중대한 범죄의 혐의자에 대하여는 우리 사법절차 안에서 엄정한 법집행이 가능하다는 것을 이번 기회에 사법당국의 결단과 행동으로 보여줄 것을 촉구한다

 

2018. 2. 23.
한변(한반도 인권·통일 변호사모임) 상임대표 김 태 훈

 

안보단체 블루유니온에서 운영하는
블루투데이 후원도 소중한 애국입니다

기사에 언급된 취재원과 독자는 블루투데이에 반론, 정정, 사후보도를 청구 할 권리가 있습니다.
권리요구처 : press@bluetoday.net


© 블루투데이 " 사랑과 용서로 하나된 국민이 최강의 국가안보입니다 "

김영주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9
  • 전지혜 2018-02-26 16:50:22

    우리나라 죽을날만 기다려야하나 했는데 희망이 보입니다.   삭제

    • 멸공 2018-02-25 09:34:49

      대한민국에 한발짝이라도 디디면 바로 체포!!!   삭제

      • 요한 박 2018-02-24 19:43:48

        너내 나라는 북한놈들이 와서 어뢰터뜨려서 울 군인들 죽이면 그 배대장이랑 훈장주고 잔급시켜주지? 우리나라는 경계에 실패햇다고 강등시키고 그러는데..우리 다른나라 맞지? 너네나라는 좋겟다.아무렇게나 막해도 진급시켜주고 훈장주고..   삭제

        • 천암함의 분노 2018-02-24 13:30:23

          한변이 있어 든든합니다
          살인마는 같은 패거리들과 함께
          수장시켜야 함.   삭제

          • 김진용 2018-02-23 22:17:43

            그전에 문재인이가가서 잽싸게 고자질하거나 굽신대며 도망가라고할것같은데   삭제

            • 주사파 2018-02-23 19:02:35

              그럴일없겠지만 체포한다면 영철이는 민변이 변호하겠지   삭제

              • kystone5 2018-02-23 19:00:23

                나도 찬성 검찰은 즉시 구속영장을 발부하시고 경찰은 살인범이 들어오는 즉시 체포하여 만인이 법앞에 평등함을 보야 주시오. 이런 사람의 방한을 허용하는 정부는 이일에 책임을 지시오   삭제

                • 깍지 2018-02-23 16:08:52

                  한변이 있어 다행입니다.
                  김영철 테러범이 남한에 오는데 블루유니온 성명서와 한변의 성명서만 있네요.   삭제

                  • 독자 2018-02-23 15:02:12

                    우와~~
                    '한변'도 있었군요, 응원합니다.
                    체포가 아니라 걍~~ 사살이 답이라는 생각도,,,   삭제

                    여백
                    오늘의 주요뉴스
                    정동영 “김정은은 ‘조국을 사랑하는 지도자’… 국가보안법 선제 폐기 검토해야”
                    정동영 “김정은은 ‘조국을 사랑하는 지도자’… 국가보안법 선제 폐기 검토해야”
                    트럼프 대통령 “비핵화 협상 결렬되면 미한 연합군사훈련 즉시 재개할 것”
                    트럼프 대통령 “비핵화 협상 결렬되면 미한 연합군사훈련 즉시 재개할 것”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