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북한
"하노이 北냉면집 안면인식기술 판매 거점?…대북제재에 구멍"
  • 인터넷뉴스팀
  • 승인 2019.05.20 01:57
  • 댓글 0

CNN, 美싱크탱크 2곳 인용 보도…"하노이 식당-관련 업체 연계 의혹"

북한이 베트남 하노이에서 운영하는 '고려식당'[고려식당 페이스북 캡처]

국제사회의 대북제재 속에 북한이 베트남 하노이에 영업 중인 식당을 거점으로 안면인식기술 등을 비밀리에 외국에 판매해 외화벌이하고 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유엔 제재를 회피하고자 해외식당을 외화 획득의 전초기지로 활용하고 있다는 것이다.

18일(현지시간) 미국 CNN 방송에 따르면 미국의 '선진국방연구센터'(C4ADS)와 '제임스 마틴 비확산연구센터'(CNS)는 하노이 중심가의 냉면·불고기 전문점인 '고려식당'이 소프트웨어 업체 '퓨처테크그룹'(Future Tech Group) 및 말레이시아 방산업체 '글로컴'(Glocom)과 연계돼 있음을 발견했다.

퓨처테크그룹의 공식 홈페이지는 현재 온라인에서 찾을 수 없는 상태다. 하지만 이 업체의 임시 홈페이지에는 얼굴인식을 비롯한 여러 종류의 소프트웨어 제품을 판매한다고 홍보한다.

글로컴은 과거 북한 정찰총국이 배후에 있는 것으로 드러난 업체다. 글로컴과 퓨처테크그룹은 서로 인터넷 프로토콜(IP) 주소를 공유하는 것으로 이번에 확인됐다.

미국의 두 기관은 특히 '김종길'(Kim Jong Gil)이라는 이름을 가진 북한 사람을 '연결 고리'로 주목했다.

베트남 사업자 등록부상 그는 '무도 비나'(Mudo Vina)라는 케이터링·요식 업체를 소유한 것으로 돼 있는데 이 업체 주소가 하노이 고려식당과 동일하다는 사실이 드러났다.

고려식당 내부 모습.[고려식당 페이스북 캡처]

특히 김종길은 여러 온라인 사이트에 소프트웨어 전문가로 소개되며 퓨처테크그룹과도 얽혀있는 인물로 알려졌다.

그의 프로필은 소프트웨어 개발자와 얼굴인식 소프트웨어 전문가들이 자신들을 소개하는 다양한 프리랜서 웹사이트에 등장한다.

해당 프로필은 'kjg197318'이라는 사용자명(유저 네임)을 쓰는데 사업자 등록부의 김종길 출생일이 1973년 1월 8일이라는 점에서 연관성이 있어 보인다.

특히 이 프로필 작성자가 소개하는 일부 제품 샘플이 퓨처테크그룹의 임시 홈페이지에도 등장하는 점을 고려하면, 김종길이 실제 퓨처테크그룹과 연계된 얼굴인식 전문 소프트웨어 개발자일 개연성이 높다.

이와 관련해 C4ADS의 북한·중국 전문 분석가 제이슨 아터번은 "고려식당과 첨단 정보통신(IT) 기술 판매가 동일한 네트워크 내에서 이뤄지고 있다는 꽤 높은 확신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CNN은 지난 3월 고려식당을 찾아 한 직원으로부터 '무도 비나'가 식당을 소유한 게 사실임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다만, 그 직원은 김종길이 식당에서 일하는지는 답변을 거부했다고 한다.

표면적으로 식당과 얼굴인식 소프트웨어 업체가 한 지붕 아래 함께 영업한다는 게 상식적인 일은 아니다. 실제 얼굴인식 소프트웨어가 고려식당에서 판매되고 있다는 정황은 드러나지 않았다.

하지만 북한이 외화벌이를 위해 여러 사업을 함께 진행한다는 경향이 있다는 점을 고려하면 아주 개연성이 떨어지는 일은 아니라고 아터번은 지적했다.

그는 특히 북한이 식당을 단지 음식을 먹는 장소가 아니라 해외 외화벌이의 전초기지로 사용하고 있다는 점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고 부연했다.

문제는 안면인식 등의 IT 기술 판매가 군사적 목적이 아니라면 대북제재 대상에 포함되지 않는다는 점이다. 외화 획득에 혈안이 된 북한엔 제재를 빠져나갈 '구멍'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각국 세관도 북한의 온라인 소프트웨어 판매까지는 추적하지 않아 적발하기도 쉽지 않다.

해외식당을 활용한 첨단 기술의 우회 판매가 사실로 드러날 경우 북한의 외화벌이 가능성을 차단하려는 제재 취지가 크게 훼손될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CNS에서 북한의 불법 자금 조달을 연구하는 캐머런 트레이너는 "정보통신 기술 및 서비스는 여전히 북한이 핵 개발에 투입될 자금을 벌어들이는 창구"라고 주장했다.(연합)

안보단체 블루유니온에서 운영하는
블루투데이 후원도 소중한 애국입니다

기사에 언급된 취재원과 독자는 블루투데이에 반론, 정정, 사후보도를 청구 할 권리가 있습니다.
권리요구처 : press@bluetoday.net

인터넷뉴스팀  press@bluetoday.net

<저작권자 © 블루투데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터넷뉴스팀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오늘의 주요뉴스
北 짝사랑 외교 -김정은 반응도 없는데... 남북정상회담 목매
北 짝사랑 외교 -김정은 반응도 없는데... 남북정상회담 목매
속도조절 하는 트럼프 “북한과 매우 잘 해나갈 것…서두를 것 없어”
속도조절 하는 트럼프 “북한과 매우 잘 해나갈 것…서두를 것 없어”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