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북한
北 휴대전화 이용률, 인구의 19% 넘을수도
  • 김영주
  • 승인 2022.08.30 19:36
  • 댓글 0

CIA, 북한의 휴대전화 사용자 수는 전체 인구의 19%
2017년 탈북한 김소희 씨 “한 학급에 10명이라고 하면 3명 정도 가지고 있었다”

(자료사진= 북한선전매체)

북한 인구 2천500만 명 중 휴대전화, 즉 손전화를 사용하는 인구는 약 19%에 불과하다고 미국 중앙정보국이 최근 발표했다. 비싼 기기, 통신비, 열악한 통신망 탓이었다. 그러나 주로 북한 젊은층에서 휴대전화 사용률이 점차 늘고 있다는 증언이다.

❚CIA, 북한의 휴대전화 사용자 수는 전체 인구의 19%

미국 중앙정보국(CIA)은 최근 2021년 기준 북한의 이동통신, 즉 휴대전화 사용자 수는 북한 전체 인구의 19%라고 분석했다.

그러면서 휴대전화 사용은 ‘엄격한 검열과 높은 비용으로 인해 북한 고위 관리들과 외교관의 독점적 영역’이라고 부연 설명한 바 있다.

❚2017년 탈북한 김소희 씨 “한 학급에 10명이라고 하면 3명 정도 가지고 있었다”

그러나 탈북민들의 증언은 위의 내용과 다소 차이가 있다.

2017년 탈북한 김소희(신변 안전을 위해 가명 요청) 씨는 당시 주변에서 대략 30%에 가까운 북한 주민이 휴대전화를 사용했다고 증언했다. 김소희 씨는 “제가 있을 때 만해도 한 학급에 10명이라고 하면 3명 정도 가지고 있었다”라고 FRA(자유아시아방송)은 보도했다.

2014년 탈북한 김단금 씨는 절믕 20대 대부분이 핸드폰을 사용하는 추세라고 말했다. 김 씨는 “핸드폰을 사용하는 것이 북한 주민들 사이에서 유행이 되어 거의 다 사용하고 있었다”고 말했다.

 

 

안보단체 블루유니온에서 운영하는
블루투데이 후원도 소중한 애국입니다

기사에 언급된 취재원과 독자는 블루투데이에 반론, 정정, 사후보도를 청구 할 권리가 있습니다.
권리요구처 : press@bluetoday.net

김영주  press@bluetoday.net

<저작권자 © 블루투데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영주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오늘의 주요뉴스
美 공화당 상원의원 “북한, 중국, 러시아, 이란···새로운 악의 축의 전진”
美 공화당 상원의원 “북한, 중국, 러시아, 이란···새로운 악의 축의 전진”
美 공군 스텔스 폭격기 8대 무력시위 ‘엘리펀트 워크’···“김정은에게 보내는 강력한 경고 메시지”
美 공군 스텔스 폭격기 8대 무력시위 ‘엘리펀트 워크’···“김정은에게 보내는 강력한 경고 메시지”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