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현대사 망언록 사전
천안함 사건관련 친북ㆍ반국가적 발언자 및 주요 내용 [28] 신상철“천안함 침몰 원인이 어뢰 공격이라고 발표한다면 세계적인 웃음거리가 될 것이다”
  • 블루투데이 기획팀
  • 승인 2012.03.27 14:19
  • 댓글 0

□ 신상철 (정치웹진 서프라이즈 대표)

“천안함 침몰 원인이 어뢰 공격이라고 발표한다면 세계적인 웃음거리가 될 것이다”

“중요한 것은 그 아래 부분입니다. 손가락으로 가리키고 있는 지점에 별표로 표시를 하고, 그 옆에 ‘최초 좌초’라고 적어놓았습니다. 그런데 해도상에 나와있는 수심을 보면 얕은 지역, 일종의 ‘해안단구’로 보이는 지형입니다. 그 선을 따라가면 거의 육지에 붙을 정도로 수심이 낮은 지대란 뜻입니다. 점선으로 표시한 곳이 주변보다 수심이 얕은 곳을 의미하고 그 중 한가운데에는 가장 수심이 얕다는 것을 뜻합니다. 거의 원형으로 표시한 것으로 보아 암초 혹은 여(수면 아래 존재하는 암초)로 보입니다. … 이 정도 상황이면 사고의 원인부터 결과까지 거의 정확한 윤곽이 나온 것 같습니다. 제1지점에서 좌초(제1사고), 이후 제2지점에서 절단 및 파손(제2사고)가 분명한 것이지요.” (2010.4.15, 서프라이즈)

“(천안함 사건은) 한 개의 단일 사고가 아니다. … 9시22분의 사고가 아니라, 그 전에 9시2분 이후에 발생했던 하나의 사고와 우리가 알고 있는 바와 같이 반 토막이 나서 가라앉는 두 번째 사고까지 이어지는 일련의 사고이다.… 천안함 사고는 어떤 다른 선체와 충돌한 것이 직접적 원인이다. (충돌한 선체는) 미군 측 군함일 가능성이 높다. … 일단 우리 정부의 움직임이나 북한쪽의 소행으로 몰고 간 걸로 알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조사자체는 이루어진 게 별로 없다” (2010.5.4, ‘평화방송 열린세상. 오늘! 이석우입니다’)

“천안함이 좌초되었을 때 그냥 그 자리에 있었으면 아무도 희생될 일이 없었을 것이다. 그런데 무슨 이유인지 후진으로 빠져나와 정상항행구역으로 이동을 했는데 심한 충격이 발생하는 2차 사고를 당했다고 본다. 수상이든, 수중이든 선체와의 충돌로 인한 손상이 발생해 절단과 침몰을 가져온 것이다.”(2010.5.12, 민중의소리)

“ 절단면에서는 폭발의 흔적을 전혀 발견할 수 없었다 ... 천안함 침몰 원인이 어뢰 공격이라고 발표한다면 세계적인 웃음거리가 될 것이다... 군은 바닥이 깨끗하고 소나돔이 온전하다는 이유로 좌초가 아니라고 하는데 인양됐을 때만 해도 바닥이 깨끗하지 않았고 소나돔은 좌초와는 무관하다.” (2010.5.18, 미디어오늘)

“나는 여전히 좌초라고 믿고 있고, 지금까지 해 왔듯이 진실을 밝히는 노력을 계속 할 것이다. 해군이 나를 명예훼손으로 고소했으니 법정에서 진실을 밝힐 것이다. 진실이 밝혀진다면 지금 책임을 져야 할 분들의 죄를 경감시킬 것이다. 좌초에 대한 책임이 어뢰에 맞은 것에 대한 책임보다 적기 때문이다.” (2010.5.21, 프레시안)

“만약 정부 발표대로 버블제트를 일으킬 폭발력을 가진 폭탄이 배의 하부에서 터졌다면 버블제트가 생기기도 전에 배 밑바닥에 무수한 파편으로 구멍이 나야 한다 ...그러나 천안함의 밑바닥에는 말려 들어간 흔적만 있지 터진 흔적이 전혀 없다 … 폭발 자체가 존재하지 않는데 어뢰의 존재를 인정할 수 없다. 어뢰의 타당성, 부식 등에 대한 여러 검증 결과와는 별개로, 폭발 자체가 존재하지 않았다고 본다. (2010.5.24, 프레시안, 천안함 사건 조사결과에 대한 토론회)

“천안함의 좌초 증거는 너무나도 많다 ... 천안함 바닥이 지저분한 것에 대해 조사단은 인양하는 과정에서 생긴 흔적이라고 이야기하지만 연평해전 당시 침몰된 참수리 호는 물속에 53일(천안함 20일)이나 있었지만 배 밑이 깨끗했다... 또한 파손도 없고 불에 탄 것도 없다. 탄약고도 깨끗하다고 했으면 그에 대한 결론은 ‘폭발은 없었다’라고 해야 하는데 나중에는 비접촉 폭발(버블제트)로 몰고 갔다...그러나 버블제트에 의한 폭발이라도 한다면 배 밑에 무수한 파편들로 인해 걸레가 됐어야 하지만 말려들어 가기만 했을 뿐 파편들의 흔적은 없다” (2010.5.24, 미디어스, 천안함 사건 조사결과에 대한 토론회)

안보단체 블루유니온에서 운영하는
블루투데이 후원도 소중한 애국입니다

기사에 언급된 취재원과 독자는 블루투데이에 반론, 정정, 사후보도를 청구 할 권리가 있습니다.
권리요구처 : press@bluetoday.net

블루투데이 기획팀  blue@bluetoday.net

<저작권자 © 블루투데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블루투데이 기획팀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오늘의 주요뉴스
현실화된 지역사회 코로나 감염…대구시, 비상체제 가동
현실화된 지역사회 코로나 감염…대구시, 비상체제 가동
러 부총리
러 부총리 "중국인 입국 금지, 격리·관리 어려워 취한 조치"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