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북한 북한story
<북한바로알기-1> 북한이란 나라는?
  • 블루투데이 기획팀
  • 승인 2012.04.26 11:29
  • 댓글 0

온라인상 사실에 근거한 북한 바로 알기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朝鮮民主主義人民共和國, Democratic People's Republic of Korea, DPRK)은 아시아의 한반도(조선반도) 북부에 자리잡고 있는 국가로 공식 약칭은 조선이다. 수도는 평양이며, 공산주의 국가 중 하나이다. 국가 이념은 선군정치(先軍·군을 우선하는 정치)와 주체사상이다.

1950년 6월 25일 한국전쟁을 일으킨 장본인

▲ 북한의 지리적 위치
1945년 8월 15일 2차 대전이 끝난 후 소련과 미국이 38선을 경계로 조선반도(한반도)를 남북으로 분할했다. 그후 북에서는 공산당과 신민당을, 남에서는 공산당, 신민당, 인민당 세개 당이 연합하여 각각 북조선노동당, 남조선노동당을 만든다. 10월 북조선에서는 이북5도행정위원회가 설치되었다. 1946년 2월 북조선임시인민위원회가 성립되어 이 위원회의 이름으로 토지를 무상으로 몰수하여 국유화한 다음, 농민에게 경작권을 배분하는 급진적 토지개혁을 시행하였다. 그뒤 북에서는 인민위원회를 설치하고 조선공산당 북조선분국을 만들었다. 이후 북조선임시인민위원회와 조선인민군이 창설되었다. 1948년 8월 최고인민회의의 대의원 선거가 실시되어 9월 9일 사회주의헌법을 채택하고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이 수립되었고, 김일성이 수상에 취임했다.

1950년 6월 25일 한국전쟁을 일으켰고 국제연합이 한국을 돕기 위해 개입, 회원국들이 파병했다. 뒤이어 중국이 조선을 위해 파병, 전쟁은 국제전으로 비화했다. 한국 전쟁은 1953년 휴전협정으로 일단 막을 내렸으나, 비무장지대를 경계로 대치하며 긴장 상태가 지속되고 있다.

경제는 147위, 군사력은 4위

▲ 스커드-B타입과 대포동 2호 비교
북한의 1인당 GDP는 $1,900 (147위) 인데 군사력은 세계에서 4번째로 큰 규모를 보유하고 있다.
의무병역제도이며 2008년 국방백서에 따르면 현재 병력은 약 119만 명으로 추정된다. 육군 102만 명, 해군 6만 명, 공군 11만명으로, 병력만으로는 세계에서 4번째로 큰 규모이다. 그러나 장비가 구식인 탓에 유사시에 대비한 충분한 전투력을 가지지는 못한 것으로 간주된다.

로동 1호, 대포동 1호, 대포동 2호 같은 중장거리 미사일을 보유하고 있다. 대포동 2호는 미국 영토인 알래스카를 타격할 수 있을 것으로 추정된다. 북한은 식량 부족으로 인해 군대에서까지 농사를 짓거나 가축을 기르게 한다.

▲ 대포동 미사일 비교

3부자 세습 추구하는 전 근대적 집단

김일성이 권력을 잡은 이후 김일성은 권력을 그의 아들 김정일에게 세습하였고, 오늘날까지 김정일 정권하 북한은 운영되어 오고 있다. 최근 김정일 건강 악화설이 나온 이후 북한의 차기 정권구도에 대해 점치는 이들이 많은데 그중 김정일이 3명의 아들중 한명에게 정권을 세습할 것이라는 설이 지배적이다. 만약 김정일 아들중 한명에게 권력이 세습된다면 현대사회에서 전무후무한 3부자 세습이라는 전세계의 웃음거리가 될 것이다.

[김일성과 김정일]

▲ 차기 권력 주자인 김정일의 3아들(김정남, 김정철, 김정운)

국제사회를 위협하는 깡패 국가

결론적으로 경제는 세계 최하위국중 하나이나 병력규모는 세계 4위인 나라로서 주민들을 먹여살리기 위해 군대에서까지 농사를 짓거나 가축을 기르고 있으며, 미사일과 핵을 개발하여 국제사회를 협박해 주민을 먹여살리는 깡패나라인 동시에 현대 사회 어디에서도 유래를 찾을 수 없는 3부자 세습을 추구하는 집단이라고 할 수 있겠다.(konas)

[ 제공 : 코나스 www.konas.net ]

안보단체 블루유니온에서 운영하는
블루투데이 후원도 소중한 애국입니다

기사에 언급된 취재원과 독자는 블루투데이에 반론, 정정, 사후보도를 청구 할 권리가 있습니다.
권리요구처 : press@bluetoday.net

블루투데이 기획팀  blue@bluetoday.net

<저작권자 © 블루투데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블루투데이 기획팀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오늘의 주요뉴스
군 ‘북한 소형 핵무기 개발’ 유엔보고서 인정
군 ‘북한 소형 핵무기 개발’ 유엔보고서 인정
북한 비료 수입, 1년만에 9분의 1수준으로 줄어
북한 비료 수입, 1년만에 9분의 1수준으로 줄어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