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북한 북한인권
교육제도 ② 북한 학생들이 진학하고 싶어하는 대학은 어디인가요?
  • 블루투데이 기획팀
  • 승인 2012.05.09 12:57
  • 댓글 0

우리 사회에는 일류대학이라는 것이 있지요? 일류대학은 입학 경쟁이 아주 치열합니다. 일류대학이 되는 것은 그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교육이 특별히 훌륭하기 때문일 수도 있지만, 흔히 그 대학을 나오면 좋은 직장에 취직하고 돈도 많이 벌고 사회적으로 출세할 수 있는 기회가 더 많기 때문입니다. 그런 학교가 학생과 학부모들에게 인기가 많은 것은 당연하겠지요? 그러면 북한에서 인기 있는 대학, 학생들이 가고 싶어하는 대학은 어떤 대학 들일까요? 학생들은 왜 그런 대학에 가고 싶어할까요?

▲ < 김일성 종합대학 전경 >

북한에서 최고대학이라고 불리는 곳은 김일성종합대학입니다. 이 대학에 입학하기 위해서는 공부도 잘해야 하지만 무엇보다 출신성분도 좋아야 합니다. 졸업하면 주로 당간부나 행정간부 등 정치분야에서 일하게 됩니다. 아니면 순수과학 분야에서 계속 공부하여 학자나 대학교수 등이 될 수도 있습니다.

▲ <김책공업대학 전경>

과학분야에서 최고의 대학은 김책공업종합대학과 리과대학입니다. 이 두 대학은 공학과 자연과학 분야를 전문으로 하는 대학입니다. 이들 대학에 입학하려면 수학과 과학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야 합니다. 이러한 공과대학들은 학생을 뽑을 때, 출신성분보다는 실력을 우선하기 때문에, 출신성분이 좋지 못하지만 성적이 뛰어난 학생들도 입학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김책공업대학과 리과대학 졸업생들은 과학관련 연구소나 대규모 공장, 대학 등에서 일합니다.

최근에 점점 더 인기를 얻는 대학은 외국어대학들입니다. 외국어 대학으로는 평양외국어대학이 있고, 각 도에도 외국어대학이 하나씩 있습니다. 외국어대학이 인기가 있는 이유는 외국어대학을 졸업하면 외국과의 무역이나 문화교류, 외교 관계 일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외국인이나 외국기업을 상대로 하는 직업은 북한에서 인기가 높습니다. 외화벌이를 할 수 있고, 경우에 따라서는 외국에서 생활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의학대학이나 사범대학, 교원대학도 학생들이 가고 싶어하는 대학이라고 합니다. 의학대학은 각 도에 하나, 교원대학은 각 도에 1-2개씩 있는데, 의학대학을 졸업하면 의사가, 교원대학을 졸업하면 교사가 됩니다.

[ 출처 : 통일부 통일교육원 ]

안보단체 블루유니온에서 운영하는
블루투데이 후원도 소중한 애국입니다

기사에 언급된 취재원과 독자는 블루투데이에 반론, 정정, 사후보도를 청구 할 권리가 있습니다.
권리요구처 : press@bluetoday.net

블루투데이 기획팀  blue@bluetoday.net

<저작권자 © 블루투데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블루투데이 기획팀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오늘의 주요뉴스
러시아 군사 9만여명, 우크라이나 국경 결집 중
러시아 군사 9만여명, 우크라이나 국경 결집 중
인도네시아 자바섬 화산 폭발···화산재 마을 뒤덮어, 13명 이상 숨져
인도네시아 자바섬 화산 폭발···화산재 마을 뒤덮어, 13명 이상 숨져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