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북한 북한인권
교육제도 ⑤ 대학입시는 어떻게 치루나요?
  • 블루투데이 기획팀
  • 승인 2012.05.09 13:08
  • 댓글 0

북한에서는 대학에 입학하려면 어떤 과정을 거칠까요? 남한의 경우, 내신성적과 수학능력시험성적, 대학별고사 성적에 따라서 입학이 결정되지요? 북한에서도 그런 시험을 볼까요? 또 남한에서는 학생들이 자신의 성적에 맞게 대학을 정해서 시험을 보는데, 북한에서도 학생들이 대학을 선택할 수 있을까요?


북한에서 대학입학시험은 예비시험과 본시험이 있습니다. 남한의 수학능력시험과 유사한 것은 “예비시험” 입니다. 예비시험은 1980년에 처음 시작되었습니다. 그 이전에는 예비시험 없이 추천에 의해서 대학입학 지원자가 결정되었는데, 예비시험을 도입해서 추천과 함께 학과 성적을 중요시하였습니다. 예비시험은 시, 군, 구역의 교육위원회가 주관하며 중학교 졸업생은 전부 치르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예비시험은 12월경에 치르는데, 시험과목은 김일성혁명력사, 김정일혁명력사, 국어, 수학, 영어, 화학, 물리 등 6개 과목입니다. 수험생은 예비시험을 통과해야 대학별고사를 볼 수 있습니다. 예비시험에 불합격하는 학생들은 해마다 20-30% 정도 된다고 합니다.

학생들의 예비시험성적과 지망희망대학을 고려하여 응시 대학교를 결정하는 것은 시인민위원회 대학생모집처입니다. 이점은 남한의 경우와 다르지요. 남한의 경우, 수험생이 원하는 학교를 스스로 결정할 수 있는데 반해서, 북한에서는 국가가 응시대학교를 결정하여 학생에게 통보해 주는 것입니다. 학생들의 지망 희망학교가 고려되기는 하지만, 반드시 1지망 학교에 응시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대학생 모집처에서 대학별고사를 치를 학생 명단을 각 중학교에 보내면, 각 학교에서는 대학별고사를 보는데 필요한 여러 서류들을 준비합니다. 주로 신체검사표, 학생들의 내신성적표, 추천서 등이 필요합니다.

관련 서류가 다 준비되면 학생들은 응시자격을 얻은 대학에 가서 시험을 치릅니다. 대학별고사는 보통 2월에 실시됩니다. 대학별고사는 학과시험, 체력장, 면접고사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보통, 학생이 살고 있는 도의 대학에 진학하는 경우가 많지만 공부를 잘해서 평양에 있는 대학에 시험을 보러 가려면 여행증을 끊어서 평양에 며칠씩 묵으면서 시험을 봅니다. 최종적으로 대학별시험에 합격한 학생들이 대학에 입학하게 됩니다.

남한의 대학입학고사와 비교하면 어떤가요? 중학교성적(내신성적), 예비시험(수능시험), 대학별 고사를 보는 것은 우리와 비슷하지요? 다른 점은 남한에서는 학생이 가고 싶은 대학을 선택할 수 있는 것에 반해서 북한에서는 학생들이 전적으로 대학을 결정하지 못하고 국가가 대학정원수 등을 고려해서 응시 대학을 정해 준다는 것입니다. 이처럼 북한에서는 미리 대학시험 응시자의 수를 통제하기 때문에 대학시험에서 과열경쟁은 일어나지 않습니다. 우리가 대학에 가고 싶어하는 학생들은 누구나 시험 칠 기회가 있음에 반해서 북한에서는 본인이 희망한다고 대학시험을 치르는 것은 아니라는 점도 다른 점입니다.

[ 출처 : 통일부 통일교육원 ]

안보단체 블루유니온에서 운영하는
블루투데이 후원도 소중한 애국입니다

기사에 언급된 취재원과 독자는 블루투데이에 반론, 정정, 사후보도를 청구 할 권리가 있습니다.
권리요구처 : press@bluetoday.net

블루투데이 기획팀  blue@bluetoday.net

<저작권자 © 블루투데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블루투데이 기획팀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오늘의 주요뉴스
인도네시아 자바섬 화산 폭발···화산재 마을 뒤덮어, 13명 이상 숨져
인도네시아 자바섬 화산 폭발···화산재 마을 뒤덮어, 13명 이상 숨져
북한의 6‧25전쟁 납치 범죄 책임 없는 종전선언은 북한에 대한 면죄부 선언!”  “문재인 대통령은 종전선언에 대한 분명한 입장 밝혀야”
북한의 6‧25전쟁 납치 범죄 책임 없는 종전선언은 북한에 대한 면죄부 선언!” “문재인 대통령은 종전선언에 대한 분명한 입장 밝혀야”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