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북한 북한인권
교육제도 ⑩ 북한에서는 어떻게 하면 선생님이 되나요?
  • 블루투데이 기획팀
  • 승인 2012.05.09 13:18
  • 댓글 0

우리는 학교 선생님들을 교사라고 하는데, 북한에서는 교원이라고 합니다. 그럼 북한에서는 어떻게 하면 선생님이 되는지 알아볼까요?

먼저 소학교 선생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소학교 선생님이 되려면 3년 과정의 교원대학을 졸업해야 합니다. 교원대학을 졸업하면 소학교 선생님이나, 유치원 선생님(북한에서는 ‘유치원 교양원’ 이라고 합니다)이 될 수 있습니다. 소학교나 유치원에서는 한 선생님이 모든 과목을 가르쳐야 하기 때문에 소학교에서 다루는 과목의 지식을 골고루 배우고, 특히 음악, 미술, 체육 등 예체능 분야에 대해서도 많은 시간 공부합니다.

중학교 선생님이 되려면 4년 과정의 사범대학을 졸업해야 합니다. 중학교는 과목별로 전공 선생님이 계시기 때문에, 이 선생님들을 길러내는 사범대학도 그에 맞는 체제로 되어 있습니다. 혁명역사학부, 조선어문학부, 역사학부, 수학물리학부, 생물화학학부, 체육학부 등 중학교 과목에 따라 전공학부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현재 북한에 교원대학은 각 도, 직할시 별로 1-2개씩 있고, 사범대학도 각 도별로 1-2개씩 총 22개가 있습니다. 각 도의 소학교, 중학교 선생님들은 그 도의 교원대학과 사범대학을 졸업한 사람들인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남한의 경우에, 초등학교 선생님들은 여자선생님들이 많은데, 북한의 경우에도 소학교에는 여자선생님들이 많습니다. 북한에서 학교 선생님은 사회적으로 존경을 받는 인기있는 직업입니다. 과거와 달리 교원에 대한 특별한 우대 정책은 없지만 출신성분에 따라 농장원이나 노동자가 될 수 밖에 없는 북한의 현실에서 공부만 잘하면 사회적으로, 사상적으로 인정받는 교사라는 직업을 가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 출처 : 통일부 통일교육원 ]

안보단체 블루유니온에서 운영하는
블루투데이 후원도 소중한 애국입니다

기사에 언급된 취재원과 독자는 블루투데이에 반론, 정정, 사후보도를 청구 할 권리가 있습니다.
권리요구처 : press@bluetoday.net

블루투데이 기획팀  blue@bluetoday.net

<저작권자 © 블루투데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블루투데이 기획팀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오늘의 주요뉴스
러시아 군사 9만여명, 우크라이나 국경 결집 중
러시아 군사 9만여명, 우크라이나 국경 결집 중
인도네시아 자바섬 화산 폭발···화산재 마을 뒤덮어, 13명 이상 숨져
인도네시아 자바섬 화산 폭발···화산재 마을 뒤덮어, 13명 이상 숨져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