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북한 북한인권
일상생활 <12> 북한 청소년들이 좋아하는 운동경기는 무엇인가요?
  • 블루투데이 기획팀
  • 승인 2012.05.09 15:31
  • 댓글 0

여러분들이 가장 좋아하는 운동경기는 무엇입니까? 아마도 월드컵 4강 덕분에 축구라고 대답하는 친구들이 가장 많을 듯 하네요. 그밖에도 야구, 농구, 배구 등 여러 가지가 있을 겁니다. 북한의 청소년들에게는 어떤 스포츠가 인기 있는지 알아볼까요.

북한에서 인기 있는 운동경기는 축구, 탁구, 농구 등입니다. 이 중에서도 가장 좋아하는 운동경기는 축구입니다. 북한은 이미 1966년 잉글랜드 월드컵에서 8강에 진입했다는 것을 아시지요. 북한 청소년들은 수업이 끝난 후에 삼삼오오 모여 축구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축구는 운동장과 공만 있으면 되므로 운동경기 중에서 북한청소년들에게 가장 인기가 있는 스포츠입니다.


또한 북한에서는 남한만큼은 아니지만 학교마다 농구대가 설치되어 있을 만큼 농구도 즐겨하는 놀이입니다. 농구는 과거에 축구, 탁구 등에 비해 상대적으로 비인기 종목이었으나, 1980년대 말 김정일 국방위원장이 “농구는 머리가 좋아지게 하는 운동이니 적극 육성할 것"이라는 지시를 내린 다음부터 정책적으로 농구 종목을 육성, 발전시키고 있습니다. 최근 들어 젊은이들 사이에서도 농구 붐이 일고 있는데 북한 교육 당국도 정책적으로 청소년들에게 농구를 적극 권장하는 분위기입니다. 영양 부족으로 왜소한 청소년들의 신체 발육에 도움을 준다는 판단 때문입니다.

남한의 경우 야구가 최고 인기 스포츠 가운데 하나지만 북한에서는 그렇게 인기가 많지 않습니다. 탈북자들조차 북한에서 야구를 하는지 안 하는지 모를 정도라고 합니다. 북한에서 야구는 1960년대 초 북송된 조총련 동포들에 의해 처음 도입됐는데, 일반 주민들에게는 80년대 후반부터 알려지기 시작했습니다. 그 결과 92년 6월에는 북한 최초의 야구전용구장인 평양야구장이 설립되었답니다.

[ 출처 : 통일부 통일교육원 ]

안보단체 블루유니온에서 운영하는
블루투데이 후원도 소중한 애국입니다

기사에 언급된 취재원과 독자는 블루투데이에 반론, 정정, 사후보도를 청구 할 권리가 있습니다.
권리요구처 : press@bluetoday.net

블루투데이 기획팀  blue@bluetoday.net

<저작권자 © 블루투데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블루투데이 기획팀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오늘의 주요뉴스
尹의 ‘탈북 어민 북송 사건’ 조사 필요성을 언급···美 전문가 “전적으로 올바른 일”
尹의 ‘탈북 어민 북송 사건’ 조사 필요성을 언급···美 전문가 “전적으로 올바른 일”
서울시청 앞 광장  6·25 남침전쟁 사진전 개최
서울시청 앞 광장 6·25 남침전쟁 사진전 개최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