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북한 북한인권
통일 Q&A <20> 북한의 인터넷 및 정보화 수준은 어느 정도 입니까?
  • 블루투데이 기획팀
  • 승인 2012.05.14 10:02
  • 댓글 0

북한의 인터넷 및 정보화 수준은 어느 정도 입니까?

* 정보기술산업(IT)에 대한 북한의 높은 관심

북한은 정보기술산업(IT) 육성에 적극 나서고 있습니다. 정보화 없이는 이른바 '사회주의 강성대국 건설'이 불가능하다고 생각하고, 1차(1998~2002)에 이어 2차(2003~2007) 과학기술발전 5개년 계획을 추진 중입니다.

* 정보기술산업(IT) 강조 배경

첫째, 첨단산업인 IT산업이 21세기 김정일시대의 비전으로 제시한 ‘사회주의 강성대국 건설’이라는 이미지와 맞아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둘째, IT산업은 외부에서 많은 자본을 들여오지 않아도 짧은 기간에 성장이 가능하고, IT산업이 뒤떨어진 북한경제의 회복과 도약을 가능하게 할 것이라고 보고 있기 때문입니다.

셋째, IT산업은 북한이 의도하는 제한적 개방전략에도 맞아떨어진다고 보았기 때문입니다. IT산업은 우수한 두뇌만 있으면 되기 때문에 외부와 협력하게 되더라도 북한체제에 큰 위협을 주지 않을 것으로 보기 때문입니다.

* 북한의 정보산업 수준

① 하드웨어 분야
- 초기의 하드웨어 산업은 남한보다 앞서서 출발하였으나 현재 북한의 하드웨어 산업은 남한과 비교가 되지 않을 정도로 뒤떨어져 있습니다.
- 1990년대 이후 32비트급의 조립생산에 주력해 왔으나, 2003년부터는 북중 합영회사인 '아침판다 컴퓨터합영회사'를 만들어 주로 중국·대만산 부품에 의존한 586급 컴퓨터를 조립 생산하고 있습니다. 이 컴퓨터들은 가격이 1,200~2,000달러 수준으로 개인이 구입하기 힘들고 주로 기관이나 교육기관 등에서 구매한다고 합니다.

② 소프트웨어 분야
- 자본이 적게 드는 소프트웨어 중심의 IT산업을 집중 육성하고 있습니다.
- 상대적으로 소프트웨어 분야의 기술은 전반적으로 상당한 수준에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특히 음성인식, 지문인식, 암호화, 애니메이션 분야에서는 상당한 경쟁력을 갖추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전반적인 소프트웨어 개발수준은 아직 남한보다 뒤쳐져 있습니다.

[ 출처 : 통일부 통일교육원 ]

안보단체 블루유니온에서 운영하는
블루투데이 후원도 소중한 애국입니다

기사에 언급된 취재원과 독자는 블루투데이에 반론, 정정, 사후보도를 청구 할 권리가 있습니다.
권리요구처 : press@bluetoday.net

블루투데이 기획팀  blue@bluetoday.net

<저작권자 © 블루투데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블루투데이 기획팀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오늘의 주요뉴스
尹의 ‘탈북 어민 북송 사건’ 조사 필요성을 언급···美 전문가 “전적으로 올바른 일”
尹의 ‘탈북 어민 북송 사건’ 조사 필요성을 언급···美 전문가 “전적으로 올바른 일”
서울시청 앞 광장  6·25 남침전쟁 사진전 개최
서울시청 앞 광장 6·25 남침전쟁 사진전 개최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