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나라사랑광장 이달의 독립운동가
독립기념관, 7월의 독립운동가에 송헌주 선생
  • 블루투데이
  • 승인 2015.06.30 15:31
  • 댓글 0
(천안=연합뉴스) 김용윤 기자 = 독립기념관(관장 윤주경)은 국가보훈처·광복회와 공동으로 송헌주 선생(1880∼1965)을 7월의 독립운동가로 선정하고 다음 달 한 달 야외 큭별기획전시장에서 전시회를 연다.
송헌주 선생은 경기도 고양(현 서울 마포구) 태생으로 1890년대 후반 관립 영어학교를 졸업하고 1903년께 하와이로 이주, 미국유학 중 1907년 6월 헤이그 특사의 통역을 맡아 5개월간 각국 지도자들에 한국의 독립을 호소했다.
1919년 3.1운동으로 대한민국임시정부가 수립되고 그 해 8월 구미위원부(歐美委員部)가 설치되면서 위원이 돼 하와이에서 애국공채를 발행하고 독립운동자금을 모집하며 임시정부의 재정을 후원했다.
▲ 대한민국 임시정부 구미위원부 위원으로 활동하던 재미 독립운동가 송헌주(1880~1965) 선생이 독립의연금을 모금할 당시 발행한 영수증. 독립기념관은 송헌주 선생을 7월의 독립운동가로 선정, 다음 달 한달 특별전시회를 연다. 2015.6.29. <<독립기념관 제공>> ⓒ 연합뉴스
송 선생은 이후 북미 대한인국민회를 재건, 1939년 대한인국민회 중앙집행위원장으로 취임해 미주 한인사회의 부흥과 항일운동, 그리고 임시정부의 재정 후원을 위해 힘썼다.
또 미국 육군사령부의 허가를 받아 캘리포니아주 민병대 소속으로 맹호군(猛虎軍)이라 불리는 한인국방경위대(韓人國防警衛隊)를 편성, 정위(正尉)로 자원해 군사훈련을 받으며 대일항전을 준비하기도 했다.
주미외교위원부 위원과 유엔 연합국회의 임시정부 대표단 위원으로 활동하다 광복을 맞은 그는 1965년 80세를 일기로 로스앤젤레스에서 타계했다.
정부는 선생의 공훈을 기려 1995년 건국훈장 독립장을 추서했다.
yykim@yna.co.kr

안보단체 블루유니온에서 운영하는
블루투데이 후원도 소중한 애국입니다

기사에 언급된 취재원과 독자는 블루투데이에 반론, 정정, 사후보도를 청구 할 권리가 있습니다.
권리요구처 : press@bluetoday.net

블루투데이  press@bluetoday.net

<저작권자 © 블루투데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오늘의 주요뉴스
美 백악관 보좌관 “러, 핵무기 사용시 파국적 결과 맞이할 것 경고”
美 백악관 보좌관 “러, 핵무기 사용시 파국적 결과 맞이할 것 경고”
美 상원 동아태 소위원장 “김정은, 주민 안위보다 핵무기 중시···북한자유주간 성명”
美 상원 동아태 소위원장 “김정은, 주민 안위보다 핵무기 중시···북한자유주간 성명”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