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안보콜 파랑새 봉사단
[안보콜] 의왕고등학교 파랑새봉사단 1일 ‘매헌 윤봉길 의사 기념관’ 체험학습
  • 강석영
  • 승인 2017.12.01 18:59
  • 댓글 0
ⓒ 블루투데이

경기 의왕고등학교 파랑새봉사단은 1일 서울 서초구 양재동 매헌 윤봉길 의사 기념관을 견학했다.

비영리 시민 안보단체 블루유니온(대표 권유미)이 주관하는 ‘찾아가는 나라사랑 서비스, 안보콜’의 지원으로 실시됐다.

윤봉길 의사의 호를 딴 ‘매헌기념관’은 윤봉길 의사의 업적과 살신성인의 정신을 기리기 위해 1988년 개관했다.

ⓒ 블루투데이

1층 전시실에서 수학기의 서책류, 문방구류, 농민운동가의 저서와 의거 당시 소지품 등이 전시되어 있다. 이곳에는 윤 의사가 친필로 써서 동생을 가르친 명심보감을 비롯해 건국공로 훈장증, 수통과 도시락 모형 폭탄, 일본 가나지와 시 교외에서 순국할 때 사용된 말뚝 등 윤봉길 의사를 업적을 조망할 수 있었다.

영상실에서 윤봉길 의사의 생애가 담긴 영상을 시청한 학생들은 독립운동 전시실에서 의병전쟁, 임시정부 활동, 독립군 전쟁, 의열투쟁, 광복군 활동 등 독립을 위한 끝없는 헌신에 대해 배웠다.

ⓒ 블루투데이

일본군은 1932년 1월 28일 상해를 침공하여 점령한 후, 4월 29일 천장절(일왕생일) 겸 상해 점령 전승경축 기념식이 열린 홍구 공원에서 열렸다. 이 자리에 상해점령 일본군 군 정 수뇌들이 모이자 윤봉길 의사는 김구 선생이 지휘하는 한인애국단에 가입하여 특공작전을 감행할 것을 자원하게 된다.

윤 의사는 단신으로 1932년 4월 29일 상해 홍구공원에서 상해 점령 일본군 총사령관 시라카와 등 군 정 수뇌 7명에게 폭탄을 투척하여 일본의 전의를 상실케 하는 데 성공했다.

ⓒ 블루투데이

현장에서 일본 헌병에게 체포된 윤 의사는 5월 25일 현지의 군법재판 단심으로 사형을 선고받고, 11월 일본으로 이송되어 그해 12월 19일 25세를 일기로 순국했다.

ⓒ 블루투데이
ⓒ 블루투데이
ⓒ 블루투데이

안보단체 블루유니온에서 운영하는
블루투데이 후원도 소중한 애국입니다

비영리 시민 안보단체 블루유니온이 운영하는 찾아가는 나라사랑 서비스 '안보콜'은 청소년들의 나라사랑 체험활동, 안보강연 등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문의는 홈페이지(wwww.111call.org) 또는 02-6925-7207으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강석영  bluekim@bluetoday.net

<저작권자 © 블루투데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강석영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오늘의 주요뉴스
‘파친코’ 이민진 작가 “재일한인들, 거짓말과 속임수에 속아 북송돼”
‘파친코’ 이민진 작가 “재일한인들, 거짓말과 속임수에 속아 북송돼”
골드버그 대사 “다누리 발사 성공 축하···韓美파트너십이 우주까지 확대되는 훌륭한 사례”
골드버그 대사 “다누리 발사 성공 축하···韓美파트너십이 우주까지 확대되는 훌륭한 사례”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