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사회
해병대 헬기추락 유족 "협의 안 되면 장례 안 치르겠다"
  • 인터넷뉴스팀
  • 승인 2018.07.19 17:35
  • 댓글 0
눈물 흘리는 유가족19일 경북 포항 해병대 1사단 앞에서 지난 17일 '마린온(MARINEON)' 2호기 추락사고로 숨진 박모(20) 상병 유가족이 기자들 질문에 답하던 중 눈물을 흘리고 있다 (연합뉴스)

경북 포항에서 발생한 해병대 헬기 사고와 관련해 유족이 중립적인 인사로 사고조사위원회를 구성할 것을 요구했다.

일부 유족들은 19일 오후 포항 해병대 1사단 정문 앞에서 기자들과 만나 "1분 만에 주 회전날개가 분리되는 사고가 났는데도 국방부 장관과 해병대 사령관의 공식 입장 표명이 왜 없는지 알 수 없다"며 "공정한 사고조사를 위해 국방기술품질원 관계자 3명을 빼고 국회 국방위원회가 추천하는 사람을 포함해 달라"고 요구했다.

국방기술품질원은 사고에 책임이 있는 기관이기 때문에 공정하게 조사를 진행하기 어렵다는 이유다.

또 지금까지 공개하지 않은 사고현장을 언론에 공개하고 사고경위도 명확하게 설명하라고 촉구했다.

정황상 헬기를 만든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의 과실도 있을 것으로 보이는 만큼 이에 대한 입장도 밝혀달라고 했다.

한 유족은 "사고조사위 구성이나 유족 참관은 어느 정도 긍정적인 답변을 얻었지만 다른 요구사항에 대해서는 아직 답을 듣지 못했다"고 말했다.

또 다른 유족은 "사고경위를 밝히고 책임 소재도 명확하게 해야 한다"며 "책임자를 처벌하고 다시는 이런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유족들은 이들 요구사항이 받아들여질 때까지 장례를 치르지 않겠다는 입장이다.

이와 관련해 해병대는 상륙기동헬기 '마린온' 추락사고의 원인을 규명하는 조사위원회에서 국방기술품질원 직원 3명을 배제했다고 밝혔다.

해병대사령부는 기자단에 배포한 휴대전화 문자에서 "기술품질원 소속 직원 3명을 기술자문을 위해 편성하려 했으나 최종적으로 편성하지 않았다"고 전했다.

해병대 관계자는 이런 조처를 한 이유에 대해 "기술품질원은 이해 상충 문제가 발생할 수 있어 조사위원회 참여가 부적절하다는 지적이 제기돼 조사위에서 빼기로 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기술품질원은 사고 헬기 마린온의 원형인 수리온 개발 당시 시험비행 등에 관여한 것으로 전해졌다.

당초 해병대는 마린온 헬기사고 다음 날인 18일 해병대와 해군, 공군, 국방기술품질원, 육군 항공작전사령부 등 5개 기관이 참여하는 조사위원회를 구성해 사고 조사에 착수했다고 밝힌 바 있다.

해병대 1사단 등에 따르면 순직자 유족과 해병대 측이 사고 이후 수차례 만나 영결식을 비롯한 장례 절차를 협의하고 있으나 아직 아무런 결론을 내지 못하고 있다.

해병대 관계자는 "유족과 여러 부분을 협의하고 있지만 아직 결론이 나지 않았다"며 "순직자에 대한 장례 절차는 유가족들의 의견을 따르겠다"고 밝혔다.

앞서 18일 숨진 박모 상병의 작은아버지는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다시는 이런 일이 없도록 철저히 조사하고 유가족 한을 풀 수 있도록 철저하게 조치해 달라"고 글을 올렸다.

지난 17일 오후 4시 45분께 포항 비행장 활주로에서 상륙기동헬기 1대가 시험비행 중 10여m 상공에서 추락해 해병대원 5명이 숨지고 1명이 다쳤다.

해병대가 공개한 사고 당시 폐쇄회로(CC)TV를 보면 사고 헬기는 이륙 후 4∼5초 만에 회전날개가 분리되면서 동체가 추락했다.

회전날개를 고정하는 장치 부분 결함이나 정비상 문제가 있었을 가능성을 놓고 해병대와 해군 등이 조사하고 있다. (연합뉴스)

안보단체 블루유니온에서 운영하는
블루투데이 후원도 소중한 애국입니다

기사에 언급된 취재원과 독자는 블루투데이에 반론, 정정, 사후보도를 청구 할 권리가 있습니다.
권리요구처 : press@bluetoday.net

인터넷뉴스팀  press@bluetoday.net

<저작권자 © 블루투데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터넷뉴스팀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오늘의 주요뉴스
인도네시아 자바섬 화산 폭발···화산재 마을 뒤덮어, 13명 이상 숨져
인도네시아 자바섬 화산 폭발···화산재 마을 뒤덮어, 13명 이상 숨져
북한의 6‧25전쟁 납치 범죄 책임 없는 종전선언은 북한에 대한 면죄부 선언!”  “문재인 대통령은 종전선언에 대한 분명한 입장 밝혀야”
북한의 6‧25전쟁 납치 범죄 책임 없는 종전선언은 북한에 대한 면죄부 선언!” “문재인 대통령은 종전선언에 대한 분명한 입장 밝혀야”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