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백
여백
여백
상단여백
HOME 재난·안전·테러 안전
안전처, 중증응급환자 소생률 향상 워크숍 개최
  • 김영주 기자
  • 승인 2016.12.07 17:49
  • 댓글 0
▲ ⓒ 연합뉴스
국민안전처는 오는 8일부터 이틀간 중증응급환자 소생률 향상을 위한 구급서비스 품질지표 개선 관계자 워크숍을 개최한다.
지난 5년간 구급품질지표 달성 현황에 대한 성과와 분석을 통해, 한층 고도화된 구급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기틀 마련을 위해 기획됐다. 이번 워크숍은 구급지도의사 27명과 일선 구급대원 22명 등 53명이 참석한다.
주요 개선지표들을 살펴보면, 먼저, 심정지환자에 대한 심폐소생술 제공 및 AED(자동심장충격기) 시행률, 심근경색 의심환자에 대한 산소포화도 측정비율 등 성과목표(100%) 달성으로 관리 필요성이 낮아진 지표들은 삭제하고, 심정지 환자에 대한 현장심폐소생술 시행시간 및 중증외상환자 현장체류시간(10분 이내) 준수율, 중증외상환자 적정병원 이송률 등 병원 전 단계 구급활동이 환자의 예후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새로운 지표들을 추가할 예정이다.
아울러, 12유도 심전도장비를 보유한 구급대를 대상으로 급성심근경색 의심환자에 대한 12유도 심전도 촬영률 등을 시범지표로 도입·관리하고, 향후 장비 보급 확대 등을 통해 구급서비스 품질 관리를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워크숍은 모두 4개 Session으로 운영되는데, (Session1 : 구급지표에 대한 개선 제안)에서는, 119상황실 신고접수 및 상담, 심정지, 심근경색, 뇌졸중, 중증외상 등 중증환자에 대한 지표 달성현황과 지표항목 개선을 제안한다.
국민안전처 관계자는, “이번 워크숍을 통해 응급의학전문의와 현장 구급대원들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하고, 신고접수부터 출동, 현장처치 및 병원이송까지 단계별로 제공하는 구급서비스에 대한 품질관리를 강화함으로서, 중증응급환자 소생률을 향상하는데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기사에 언급된 취재원과 독자는 블루투데이에 반론, 정정, 사후보도를 청구 할 권리가 있습니다.
권리요구처 : press@bluetoday.net


© 블루투데이 " 사랑과 용서로 하나된 국민이 최강의 국가안보입니다 "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오늘의 주요뉴스
美 보고서 “北 13종의 생물무기 보유… 생체실험까지”
美 보고서 “北 13종의 생물무기 보유… 생체실험까지”
블루유니온, 20일 역삼중학교 안보전시전 개최
블루유니온, 20일 역삼중학교 안보전시전 개최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