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국제
나토 정상회의 폐막…트럼프, 무역 이어 안보문제도 '일방통행'
  • 인터넷뉴스팀
  • 승인 2018.07.13 00:26
  • 댓글 1
나토 정상회의에 참석한 나토 회원국 정상들 [연합뉴스]

유럽과 북미지역 안보를 책임진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는 12일 브뤼셀 나토본부에서 이틀째 정상회의를 마치고 폐막했다.

이날 회의에선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회원국 정상들에게 지난 2014년 합의한 GDP(국내총생산) 2%의 국방비 지출 증액을 즉각적으로 시행할 것을 강력히 요구, 회원국 정상들이 예정에 없던 비상회의를 열어 국방비 지출 증액 노력을 배가하기로 서약하는 등 우여곡절을 겪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회의를 마친 뒤 가진 기자회견에서 "우리는 오늘 엄청난 진전을 이뤘다. 모두가 그들의 국방비 증액 약속을 올리기로 합의했다. 그들은 이전에 생각하지 못했던 수준으로 국방비 지출을 올릴 것"이라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그러나 각 회원국이 약속한 구체적인 국방비 증액 내용에 대해선 언급하지 않았다.

옌스 스톨텐베르크 나토 사무총장은 폐막 기자회견에서 "트럼프 대통령의 강력한 리더십에 따라 국방비 지출(증액)에 대한 긴급성이 제기됐다"면서 "오늘 모든 동맹국은 그들의 노력을 배가하기로 합의했다. 이것이 나토를 더 강하게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일부 언론들은 트럼프 대통령이 이날 회의에서 나토 회원국들이 국방비 지출을 즉각 늘리지 않을 경우 미국이 나토를 탈퇴할 수 있다고 내비치며 압박을 가했다고 보도했다.

이를 뒷받침하듯 트럼프 대통령은 회견에서 "나는 의회 승인 없이 미국을 나토로부터 탈퇴시킬 수 있지만 이제 그런 조치는 더는 필요 없게 됐다. 나토에 대한 미국의 안보공약은 매우 굳건하게 남아 있을 것"이라며 미국의 나토 잔류 방침을 밝혔다.

나토는 앞서 첫날 정상회의를 마친 뒤 '브뤼셀 정상회의 선언'을 채택, 오는 2024년까지 GDP 2% 국방비 지출 증액을 달성한다는 기존 합의를 재확인하고 러시아의 위협에 대비하며 전 세계 분쟁에서 나토의 역할을 강화하기 위한 나토의 억지력·군사력 확대방안에 합의하는 성과를 남겼다.

나토는 또 북한 핵 문제와 관련, '완전하고 검증가능하며 불가역적인 비핵화'(CVID) 목표를 재확인하고 북한에 단호한 압박을 지속할 것을 촉구하기도 했다.

하지만 이런 성과에도 불구하는 이번 나토 정상회의에선 무역과 외교 문제에 이어 안보문제에서도 미국의 일방통행이 재확인됐다.

미국은 철강·알루미늄 제품에 대한 관세 부과를 강행, EU를 비롯한 전 세계와 무역전쟁에 들어갔고, 이란 핵 합의와 파리 기후변화 협정에서 일방통행한 데 이어 나토 회원국들에 국방비 지출 확대를 막무가내식으로 몰아붙였다.

특히 트럼프 대통령은 이 과정에 유럽 최대 경제국인 독일이 천연가스 도입을 위해 추진하는 '노드 스트림 2 파이프라인 사업'을 거론하며 독일은 "러시아의 포로"라고 주장하고 "러시아에 의해 총체적으로 통제받고 있다"고 비난, 독일의 반발을 사기도 했다.

또 일부 나토 회원국들은 국방비 증액에서 엄청난 진전이 있었다는 트럼프 대통령의 주장에도 불구하고, 기존 국방비 지출 증액 계획에 변함이 없다고 밝혀 향후 논란의 여지를 남겼다. [연합뉴스]

 

안보단체 블루유니온에서 운영하는
블루투데이 후원도 소중한 애국입니다

기사에 언급된 취재원과 독자는 블루투데이에 반론, 정정, 사후보도를 청구 할 권리가 있습니다.
권리요구처 : press@bluetoday.net


© 블루투데이 " 사랑과 용서로 하나된 국민이 최강의 국가안보입니다 "

인터넷뉴스팀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1
  • 최상으로 2018-07-13 09:24:39

    트럼프 대통령이 참 잘했다. 내막을 모르는 자들은 일방통행이라 하겠지만 지금껏 NATO국방비를
    혼자내온 미국입장에선 당연한 처사임. 지금껏 무임승차해온 NATO국들 그들은 가난하지않다. 당연히 냈어야할 금액들을 미국을 호구로 보고 국방, 무역으로 이용만 해왔다. 무능한 오바마가 한몫했지. 문치매처럼.지금 무역도 형평성에 어긋나왔던것들을 바로 잡고 있는중이고, 우리나라에는 문치매가 북한으로 퍼줄돈 무역.국방으로 보태라는 말이다. 기자분들이 유 원용석의 옵에드 참고해서 팩트기사쓰면 좋겠다. 좌피들의 거짓기사들에 질릴데로 질려있어서   삭제

    여백
    오늘의 주요뉴스
    제2연평해전 유족 김한나, 제복 입은 이들 기념하는 사이버 공간 제작 나서
    제2연평해전 유족 김한나, 제복 입은 이들 기념하는 사이버 공간 제작 나서
    블루투데이 추석특별판 배포...“가족들에게 진실 알리겠어요”
    블루투데이 추석특별판 배포...“가족들에게 진실 알리겠어요”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