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국제
美국가안보보좌관 “핵을 포기한 김정은, 평화·번영을 가져온 지도자가 될 것”
  • 박상준
  • 승인 2020.10.29 20:00
  • 댓글 0

북한 쪽에서는 핵무기의 포기 = 정권 붕괴로 인식해
각종 대북 제제 하에서도 무기 개발한 북한? 매우 영리하고 근면하고 창의적인 사람들

로버트 오브라이언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이 김정은에게 핵 포기를 거듭 촉구했다. 핵을 포기하면 정권이 끝나는 것이 아니라, 평화와 번영을 가져온 지도자로 평가될 것이라고 회유했다.

▮북한 쪽에서는 핵무기의 포기 = 정권 붕괴로 인식해

오브라이언 보좌관은 28일 허드슨연구소이 주최한 온라인 대담에서, 2018년 싱가포르서 열린 미북회담 이후 “한반도 비핵화 진전을 내는 데 어려움이 있다”고 말했다.

그 이유로 “북한 쪽에서는 김씨 일가가 핵무기를 포기할 경우 정권이 끝날 것이라는 큰 우려” 때문이라고 풀이했다.

협상 상대방인 김정은으로서는 행동을 취하기 어려운 협상이다. 따라서 트럼프 대통령은 김정은과 북한 주민들에게 대안적 비전을 제시했다. 핵무기는 안보와 번영을 주지 못한다. 핵무기를 포기하면, 북한의 잠재력을 무한하다.

▮각종 대북 제제 하에서도 무기 개발한 북한? 매우 영리하고 근면하고 창의적인 사람들

오브라이언 보좌관은 같은 북한의 잠재력은, 한국이 성취한 경제 성장을 봐도 알 수 있다고 말했다.

또한 각종 대북제재 하에서도, 무기를 개발한 북한의 능력에 감탄하며 “그들(북한)이 매우 영리하고 근면하며 창의적인 사람들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고 말했다.

한국 경제 성장의 선례가 있고, 제재 하에서도 무기를 개발할 근면이 있는 북한이, 핵을 포기할 경우 “김정은은 자리에서 물러나야 하는 것이 아니라 평화와 번영을 가져온 지도자로 평가될 것”이라며 주장했다.

 

안보단체 블루유니온에서 운영하는
블루투데이 후원도 소중한 애국입니다

기사에 언급된 취재원과 독자는 블루투데이에 반론, 정정, 사후보도를 청구 할 권리가 있습니다.
권리요구처 : press@bluetoday.net

박상준  press@bluetoday.net

<저작권자 © 블루투데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박상준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오늘의 주요뉴스
美, 법원 웜비어 부모에 ‘뉴욕주 北 관련 자산’ 정보 공개 허가
美, 법원 웜비어 부모에 ‘뉴욕주 北 관련 자산’ 정보 공개 허가
美 국방 대행 소말리아 방문···‘알카에다’계의 테러 공격 7명 사망
美 국방 대행 소말리아 방문···‘알카에다’계의 테러 공격 7명 사망
여백
Back to Top